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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고대 이집트의 배

뉴스 딜리버 2022. 6. 15. 11:32

인류의 문명은 나일강을 따라 이집트,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을 따라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강을 따라 인도, 황하 강을 따라 중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모두 커다란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인이 일찍부터 발달해 왔습니다. 그 흔적은 많은 장소에 남아 있지만, 그중에서도 이집트에는 많은 유적이 있으며 고대의 배에 대한 풍부한 자료가 남아 있습니다. 인간은 약 8000년 전에 나일 계곡에 정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들은 노모스라고 불리는 정치 그룹을 형성하고 거기에 살았습니다. 그 후 기원전 3100년경에 처음으로 통일되어 제1왕조가 수립되어 이집트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는 약 3000년간 26개 왕조가 교체되었는데 그중에서도 구왕국시대와 중왕 국시대, 신왕국시대에는 문물이 가장 발달하여 고대 문명의 꽃이 피고 나라가 부강을 누렸습니다. 


(1) 구왕국시대 

메네스 왕은 기원전 3100년경에 이집트를 통일하여 최초의 왕조를 창설한 인물입니다. 첫 왕조에서는 책이 발명되었고, 태양력이 채택되었고, 피라미드의 전신인 왕의 사각 무덤도 세워졌고, 마침내 왕권은 신들의 의지를 배운 파라오로 확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집트가 국력을 굳히고 명성을 얻은 것은 제3 왕조부터였습니다. 3대째부터 6대째까지의 구왕국 시대는, 많은 피라미드가 세워졌기 때문에, 「피라미드 시대」라고 불렸습니다. 파라오 왕은 다섯 번째 왕조 때부터 태양신 라의 아들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나일강에서는 계절풍이 항상 북쪽 지중해에서 적당히 불고, 북쪽에서 강을 내려올 때 돛대에서 누이고 노를 저어 강을 내려오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 이집트의 배는 보통 누워지어진 극형 (A 타입)의 돛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갑판 상의 사람의 가슴과 복부의 높이에 선수로부터 선미에 걸쳐서 굵은 선이 있는데, 「호깅트러스」라고 불리는 굵은 로프입니다. 이집트의 배는 짧은 나무 판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으로, 용골이나 세로 방향의 부재가 없고, 세로 방향의 강도가 매우 약했습니다. 바다에서 큰 파도를 만났을 때 뱃머리와 선미가 떨어지고 배가 손상되기 쉬워졌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배 앞뒤를 굵은 로프로 연결하고, 일정 간격으로 막대를 세우고 지지하고, 로프의 중간에 막대를 삽입하고 비틀어서 유지했습니다.  긴장된 상태의 로프. 호깅 트러스는 이집트 배에서만 볼 수 있으며 배가 커짐에 따라 일부 열에 추가됩니다.


(2) 중왕국시대

여섯 번째 왕조의 붕괴 이후, 내전과 분열로 고대 이집트 전체가 혼란스러워, 명목상은 일곱째 왕조와 10번 왕조만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테베의 멘 투호 테프 1세가 새로운 11 왕조 (기원전 2052-1991)를 설립한 후, 이집트는 안정과 번영을 되찾고 중왕국 시대에 들어갔습니다. 멘투호텝 왕의 총리인 메헨크베트레의 무덤은 테베스에 있으며, 다양한 특이한 세련된 선박 모델을 발굴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파피루스 선박이 서서히 목조선으로 대체되었지만, 소형선으로도 사용되었으며, 특히 시체를 운반하는 선박은 전통적으로 파피루스 선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관은 나일강을 통해 배로 운반되었고, 육지에 도착한 후 보통 소가 당기는 썰매로 무덤으로 옮겨졌습니다. 이집트인들이 목조선을 만든 방법은 매우 독특했습니다. 그것은 제12 왕조 (기원전 1878-1840)의 스스레스 III 피라미드 근처 모래에서 굴착된 목조선에 잘 표시됩니다. 그 선체는 작은 목편으로 짜여있어, 목제 블록의 상호 접속은 목재, 구미의 클램프(뚜껑 등을 덮는 X자형의 목편으로 되어 있어 플레이트 사이에 사각형 스타일러스 조인트가 쓰여 있습니다. 목조선의 구조에는 많은 약점이 있습니다. 특히 세로 강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호깅 트러스가 필요합니다만, 긴 재목이 손에 들어가기 어려운 이집트에서는 특별한 선택사항은 없었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