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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중국배

뉴스 딜리버 2022. 7. 13. 09:50

중국의 아주 오래된 고서에 "배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파고, 노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자르고, 배를 모아서 떼를 만들고, 뗏목으로 강을 건넌다"는 등의 통나무배와 뗏목배에 관한 글이 있는데 이는 중국 배의 역사가 아득히 멀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중국의 고대선에 대한 연구는 별로 없습니다. 여러 과거의 자료를 토대로 고대의 중국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대의 중국배

(1) 군선
 송나라 병사에는 유정, 몽충, 누선, 주가, 투함, 해골 등 여섯 가지의 군함 사진과 그 기능을 설명하는 글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누선은 그중에서 대표적인 군선입니다. 선상에 3층짜리 누각이 설치된 대형 군선으로 큰 것은 군선에서 말을 타고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한나라 무제는 위만 조성을 공격하기 위해 누선을 만들고 누선 장군 양복에게 5만 명의 군대를 이끌고 대동강 구로 쳐들어 가게 했습니다. 
(2) 비군 용선
 1956년 광주에 있는 서한 고묘에서 출토된 길이 80cm의 목제 모형은 교통선이나 유람선으로 보이는데 이 배는 노가 16개 있고 선미에는 어엿한 키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갑판에는 선실도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1955년 광주에 있는 동한 묘 중에서 나온 목제와 도제 모형으로 그중에서 강 여객선처럼 보이는 도제 모형은 선상에 선실과 선 미루가 있고 선수에는 닻이 있으며 선미의 중앙에는 현 수타가 달려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로 보아진 왕조 이래 고대의 중국배가 매우 발달했다는

증거입니다.

(3)천주만 발굴 송대 해선(宋代海船)
천주(泉州)는 대만의 대안 중공땅에 위치한 도시이다. 천주를 끼고 있는 낙양 강 (洛陽江) 변에 지금은 매몰되어 쓸모가 없어진 후저 (后)라는 옛날 항구가 있다. 그 후저 마을 앞 개펄 평지에서 1973년 매몰된 고선 한 척이 발견되고 다음 해에 발굴되었다. 이 배가 이른바 천주만의 송대 해선이다. 이 배의 선체 상반부는 대부분 부식되어 없어지고 하반부만 화물이 실린 채 잘 보전되어 있었다. 적재물을 감정한 결과 그 배는 대외 무역선이고 남송(南宋) 말 함(咸) 7년 (1271년) 무렵에 침몰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대형 실선(實船)이 발굴된 것은 동양에서는 이 배가 처음입니다.